01/01
Error loading image https://hakbongkwon.com/wp-content/uploads/2024/11/Hakbong_Kwon-49.jpg.
메콩의 팔레트, 저물녘 물결

.

SEA: DAy and Night

메콩의 팔레트, 저물녘 물결

남부 라오스, 시판돈의 어느 저녁이었다. 붉게 물든 메콩강 위에서 작은 배를 타고 흘러가며, 나는 메콩의 모든 색을 품고 있는 저물녘의 얼굴을 보았다. 세계에서 가장 위대한 강들 중 하나인 메콩은 중국을 비롯한 동남아시아를 지탱하는 거대한 물줄기다. 깊고도 광활한 수심은 결코 가벼운 강이 아닌, 바다와도 맞먹는 유량을 자랑하며 흐른다. 우리에게 익숙한 한강의 물결과는 다르다. 메콩은 무거운 물소리로 가득 찼고, 흘러가는 물길마다 태양의 붉은 빛을 담아 시시각각 다른 색으로 바뀌었다.

그 황혼에 찍은 이 사진, ‘메콩의 팔레트, 저물녘 물결’은 단순히 한 폭의 강의 그림이 아니다. 이는 그날 메콩이 보여준 순수한 색 그 자체다. 햇빛에 비친 물결이 마치 용솟음치듯 이리저리 흔들리던 순간을, 나는 모든 세부를 내려놓고 색으로만 표현했다. 저 강은 그저 흘러갔지만, 그 물결의 흔적은 내 마음속에 영원히 남았다.

.

Kwon, Hakbong. (2024). SEA: Day and Night – “Palette of the Mekong, Evening Waves” [Photograph, 4-piece set, 30×30 cm (photograph only)]. SEA: Day and Night Exhibition.

.

.

Share